티스토리 뷰

전에 제가 직접 구성한 키보드 자판 배열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제 닉네임을 따서 KOEY 자판 배열이라고 혼자 이름을 붙여 봤습니다. KOEY 자판 배열은 무엇이고, 또 어떤 목적으로 그런 배열을 구성했는지 등등은 다른 글에서 소개했습니다. 해당 글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03.07 - [일기장] - KOEY 키보드 자판 배열

 

KOEY 키보드 자판 배열

저는 요즘 키보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드 작성하랴, 블로그에 공부일지 작성하랴 타자 치는 시간이 전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코드를 작성할 때 사용하면 좋은, 효율적이고

koey.tistory.com

 

제가 구성한 KOEY 자판 배열을 바탕으로 제가 원하는 키보드를 직접 만들어 보고픈 마음은 가득하지만 아직은 바로 진행하기가 어려울 것 같아 때를 미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구성한 KOEY 자판 배열을 지금 사용하는 키보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차에 '날개셋 한글 입력기'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날개셋 한글 입력기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손쉽게 키보드 자판 배열을 본인 마음껏 바꿔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제가 직접 구성한 KOEY 자판 배열을 시험해 보고자 합니다.

 

날개셋 한글 입력기 사용법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사용하려면 우선 다운로드부터 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구글에 '날개셋 한글 입력기'라고 검색하면,

이렇게 검색 상단에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뜹니다. 여기를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저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클릭하고 들어가면 보이는 화면은 뭔가 어수선하고 왠지 신뢰도가 살짝 떨어지는 첫인상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생각보다 꽤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프로그램이고, 2000년부터 개발되어 현재 2021년 3월까지도 업데이트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신뢰하셔도 좋습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과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다음, 확인, 마침 정도만 클릭 클릭하면 됩니다.

혹시 다운로드 중에 무슨 문자 본뜨기? 허락받는 문구가 뜨면 본뜨기 허락해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바탕화면에 '날개셋 편집기'가 생겼을 것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아마 프로그램 창이 저것보다도 더 크게 나올지도 모릅니다. 저는 창 크기를 줄여서 캡처했습니다. 해당 창이 열리면 도구 아래쪽에 망치와 끌이 그려져 있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위 아이콘을 클릭함으로써 '날개셋 제어판'을 열 수 있습니다.

날개셋 제어판을 열면 뭐부터 건드려야 하는지 벌써부터 머리가 복잡한 분들 계실 겁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하나하나 자세히 알려드릴 테니까요. 날개셋 제어판의 왼쪽의 붉은 상자를 보면 입력기 계층에,

  1. KS X 5002 두벌식
  2. 로마자 쿼티
  3. 빈 입력 스키마

 

이렇게 있습니다. KS X 5002 두벌식은 한글 자판 중 두벌식을 의미하고, 로마자 쿼티는 영문 자판 중 쿼티 자판을 의미합니다. 빈 입력 스키마는 아무 자판도 의미하지 않는, 새로 설정을 해줘야 하는 입력기입니다. 입력기 계층이 저렇게 3개로만 구성되지 않고, 세벌식이나 로마자 드보락과 같이 몇 개 더 있을 수 있습니다. 세벌식이나 드보락은 사용할 게 아니라면 삭제해도 좋습니다.

 

우선 제가 구성하고자 하는 KOEY 자판 배열입니다.

이 자판 배열은 한글 자판의 경우 ㅔ와 ;의 위치만 바뀌어 있습니다. 따라서 한글 자판부터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날개셋 편집기의 입력기 계층에서 두벌식 자판의 글쇠배열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립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붉은 상자로 표시한 두 자판의 위치를 바꿔야 합니다.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글쇠 배열의 각 문자가 클릭이 된다는 것을 보여드렸습니다. 이제부터가 시작입니다. ';'를 더블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립니다.

계산식은 건들지 말고 우측의 ...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립니다.

위 창이 열리면 왼쪽의 일반 문자를 클릭하고 코드번호를 0으로 바꿔줍니다. 저희는 지금 ';'를 'ㅔ'로 바꾸려고 하고 있습니다. ';'은 문자이기 때문에 일반 문자에 ';'에 해당하는 코드 번호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문자의 이 코드를 0으로 바꾸어 ';'문자가 사라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코드번호를 0으로 바꾸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이제 ';'문자가 사라졌으니 'ㅔ'를 삽입해야 합니다. 'ㅔ'는 한글이고, 저는 두벌식 한글 자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두벌식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위와 같이 창이 바뀌면 낱자 단위의 위에서 두 번째 칸을 클릭합니다. 낱자 단위의 가장 위 칸부터 아래 순서대로 초성, 중성, 종성을 의미합니다. 'ㅔ'는 중성이므로 가운데 칸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여러 모음들을 나열한 표가 나오는데 해당 표에서 'ㅔ'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ㅔ'가 삽입되었습니다. 이제 확인을 누르고,

해당 창에서도 적용을 누른 뒤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짜잔, ';'가 있던 곳이 'ㅔ'로 바뀌었습니다. 이번에는 기존의 'ㅔ'가 있는 자리를 ';'로 바꾸어 보겠습니다. 과정은 똑같습니다. 

'ㅔ'를 더블클릭합니다.

... 을 클릭합니다.

이번에는 한글 'ㅔ'을 문자 ';'로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한글 조합 -> 두벌식에서 낱자 단위 두 번째에 위치한 'ㅔ'를 지워줍니다.

그리고 일반 문자를 클릭하여 문자표를 클릭합니다.

문자표에서 ';'를 찾아서 클릭하고 삽입을 클릭합니다.

문자가 삽입됐으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적용을 먼저 클릭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짠! 'ㅔ'를 ';'로 바꾸었습니다. 나머지 'ㅖ'와 ':'도 같은 방법으로 바꾸어 줍니다. 자판을 모두 수정하면 적용을 클릭합니다. 이제 영문 자판 배열을 바꿔보겠습니다.

로마자 쿼티의 글쇠배열을 클릭합니다.

영문자판은 위치를 바꿔야 할 자판이 많습니다. 그래도 하는 방법은 다 똑같으니 'D'를 'E'로 바꾸는 과정만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D'를 더블 클릭합니다.

수식은 건드리지 말고 ...을 클릭합니다.

영어 알파벳도 ';'와 같은 문자와 같이 일반 문자에서 다룹니다. 일반 문자를 먼저 클릭하고 문자표를 클릭합니다.

문자표에서 'E'를 찾아 클릭하고 삽입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적용을 먼저 클릭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짠! 'D'가 'E'로 바뀌었습니다. 자판 배열을 모두 수정하면 적용을 먼저 클릭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날개셋 제어판을 통해서 모든 자판 배열을 수정했으면 이제 이 자판 배열을 적용시켜야 합니다. 적용시키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마우스 커서를 모니터 하단의 작업 표시줄에 가져갑니다.

그리고 위에서 가리키는 것과 같은 '한'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클릭하면 비로소 적용이 끝이 납니다.

 

이렇게 해서 본인의 스타일로 재배열한 자판을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 과정을 모두 수행했는데 영문에 대해서 바뀐 배열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날개셋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날개셋 제어판을 실행합니다.

날개셋 제어판에서 로마자 쿼티의 글쇠 및 변수 옵션을 클릭하고 '빈 입력 스키마와 호환되게'의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제합니다. 그리고 적용 및 확인을 클릭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첫 인사  (0) 2021.02.24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